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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땅파+통신사 연합...넷플릭스 넘어설까?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6. 01:42

    최근 방송 통신업계를 뒤흔든 뉴스는 SK텔레콤과 지상파의 동맹이다. SK텔레콤의 온라인 영상플랫폼(OTT) '옥수수'와 지상파 업체들이 손을 잡고 만든 '천천히(pooq)'가 단일 브랜드로 통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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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땅콩 주문형비디오(VoD)는 천천히 제공되고 있다. 옥수수는 운동, 영화, 주요 장면, 실시간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KT가 대규모 투자유치를 주도해 땅을 팔고, 세 회사는 확보된 재원을 콘텐츠 제작 및 투자에 활용한다는 계획이었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를 통해 해외 한류 콘텐츠 판매에 본인을 내세울 방침이었다.토지파와 통신사의 동맹은 급격하게 성장하는 유튜브의 점유율과 넷플릭스의 성장세 때문이라는 분석이 본인들의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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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TV 본방송 사수라는 개념은 사라진 지 오래다. 젊은 세대뿐 아니라 기성세대까지 OTT에서 드라마 사냥을 하거나 어렵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주요 장면을 복기합니다.무조건 영토파 채널을 틀어 방영되는 프로그램을 보는 방식을 거부한 것이다. 원하시는콘텐츠,재미있는콘텐츠를찾아플랫폼에접근합니다. 최근 인기 드라마 스카이캐슬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등 입소문으로 알려진 콘텐츠는 종합편성채널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들 드라마가 어느 채널에서 방영될지는 소비자에게 요즘 크게 중요하지 않다.어떤 콘텐츠가 관심인지가 중요했다. 영토 드라마 시청률은 기본은 간다는 과도한 공식이 깨진 지 오래다. 재미있는 콘텐츠만 있으면 어느 플랫폼이나 접근하기 쉽기 때문이다.넷플릭스가 성장한 배경도 이와 관련이 있다. 해외 드라마, 미드 시리즈가 넷플릭스에서 제공됐고 영화 못지않은 스케 하나를 자랑하는 오리지널 자체 생산 콘텐츠가 소비자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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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하나 997년 DVD대여 서비스로 출발했습니다. 20하나 0년 월 정액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공급하기 시작, 대표적인 OTT사업자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전통의 미디어 기업과 경쟁 때문에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는 고가 아니며 한 다음 창구 판권 독점하는 'OTT플랫폼 퍼스트'전략을 통해서 믹크으로 20하나 7년 기존 미쿠 구 케이블 TV가입자 수를 추월했습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로컬 콘텐츠 제작을 본격화하면서 국내 시장 공략에 나쁘지 않다. 온 25한가지 넷플릭스에서 아내 sound에서 독점 제공하는 한국 드라마'킹덤'는 6부작의 하나 00억원을 넘는 대형 제작비가 투입되며 방송 업계에 파문을 한 저와 쿄쯔다.ICT 기술 기반의 OTT 사업자로서 성장한 기업은 동영상 콘텐츠의 고품질 가속 및 오리지널 콘텐츠 자작 등 콘텐츠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국내 환경에 맞는 로컬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투자 확대와 다 함께 UHD, VR, AR, AI, 360번 입체 sound햐은키슬 등 ICT기술 결합을 통한 사용자 환경과 경험(UI·UX)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화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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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플랫폼 사업자·미디어 대기업의 플랫폼-컨텐츠 수직 결합 전략 레벨의 인수합병을 통해서 OTT 비즈니스의 확장을 도모해, 시장 경쟁은 한층 더 격렬해질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시장 확보의 리스크에 의해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 여전히 소극적인 상태다. 기존 미디어 제작 콘텐츠 가운데 서비스와 ICT 기술의 결합을 강화 중이었다.이러한 전략은, 국내외의 시장규모의 차이로부터 발발하는 전략의 차이라고 볼 수 있지만, 경계를 초월한 플랫폼 전쟁이 격화하는 것부터, 글로벌 경쟁력의 강화를 위해서 국내의 ICT 기술력을 보유하는 대기업도, 스스로의 컨텐츠 제작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나 사업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텍 플러스 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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